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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란? | 사전적 의미: 의장, 도안(1950), 계획, 설계 유래: 라틴어 데시그나레에서 유래되어 근대 디자인 운동 이후 사용됨.(1960) |
디자인의 조건 | 합목적성(목표성) + 경제성 + 심미성 + 독창성 = 질서성 |
디자인의 과정 | 1. 발상 단계 : 모방 - 수정 - 적용 - 혁신 2. 디자인 단계 : 발의 - 확인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렌더링(완성 예성도) - 목업(실물 외장 모형)) - 개발 - 전달 |
근대 디자인의 역사 | 1. 미술공예운동: 산업화에 저항, 윌리엄 모리스 2. 아르누보: 새로운 예술, 식물 모티브, 알퐁소 뮈샤, 가우디 3. 독일공작연맹(DWB): 기능 위주 디자인, 헤르만 무테지우스 4. 큐비즘(입체주의): 자연 해석과 아프리카 원시 조각의 형태감이 동기, 세잔, 피카소 5. 구성주의: 러시아. 금속, 유리 등의 공업재료와 기하학적이고 기계적인 형태 이용. 대량 생산 6. 데 스틸(신조형주의): 네덜란드어로 양식, 기하학적 단순화된 평면 구성 7. 바우하우스: 현대 디자인의 이정표, 월터 그로피우스 |
현대 디자인의 역사 | 1. 다다이즘: 목마를 의미하는 다다에서 나옴. 충동, 욕망 의미 2. 초현실주의: 무의식, 살바도르 달리 3. 추상표현주의: 바넷 뉴먼, 잭슨 폴락. 4. 포스트모더니즘, 팝아트(앤디) <-> 옵아트 5. 미니멀 아트: ABC아트, 환원적 예술 6. 반디자인 운동: 빅터 파파넥(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하던 전통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디자인의 기능을 복합 기능이라 정의. 방법, 용도, 필요성, 목적지향성, 연상, 미학으로 구성) |
시각 디자인의 4대 매체 |
포스터, 신문 광고, 잡지 광고, TV 광고 |
디자인의 분류 | 공업디자인(프로덕트) 2차원: 텍스타일, 벽지, 인테리어 패브릭 3차원: 용기, 가구, 액세서리, 잡화, 전자, 문구, 운송수단 시각디자인 2차원: 광고, 편집, 아이덴티티(CIP),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웹 3차원: POP 광고, 패키지(포장) 4차원: TV CF 환경디자인 인테리어/원예/조경 디자인이 속함. 건물 외벽을 장식하는 슈퍼그래픽이 속함. |
시각 전달 디자인 | 1.아이덴티티: 기업을 위한 통합전략(CI, CIP: 디자인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임. 베이직 시스템(마크)과 어플리케이션 시스템(매체 적용)으로 분류), 시각적 통일성(VI), 기업과 사원의 행위(MI), 최고 경영자(PI), 웹(web identity) 2. 타이포그래피: 문자와 활자를 이용. 구성요소: 베이스 라인- 기본선 세리프- 글자 끝 부분 돌기, 디센더- 아래쪽으로 뻗음 산세리프- 돌기 없음, 어센더- 위로 뻗음 |
디자인의 개념요소 | 점: 형태의 최소 단위, 위치만 있고 길이 깊이 무게가 없음. 선: 점의 이동에 따라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수평선(평온, 안정감), 수직선(높이감, 엄숙함, 긴장감), 사선(운 동감, 활동감, 불안정함), 곡선 (부드러움), 가는선(우아함), 굵은 선(힘, 중후함), 유기적인 선(자연적), 무기적인 선(컴퓨터) 면: 선의 이동에 따라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단곡면(원기둥처럼 축을 따라 직선을 그을 수 있는 면), 복곡면(구면처럼 직선을 그을 수 없는 면) 입체: 면이 이동에 따라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
디자인의 시각요소 |
형: 어떤 형체의 평면적인 모양, 2차원 형태: 형체의 입체적인 모양, 3차원(자연, 인공, 추상) 질감: 촉각에 의한 질감, 시각적 질감(장식적, 자연적, 기계적) |
디자인의 상관 요소 | 결합되었을 경우 나타내는 속성(위치, 방향, 공간감,중량감) |
디자인의 원리 | 균형: 시작적인 안정감(비대칭: 대칭이 아니지만 비중이 안정- 개성적이고 활동적) 비례(비율): 요소의 전체와 부분을 연관시켜 상대적으로 설명 등비수열비례(1:2:4:8:16): 같은 비율의 비례 황금 비례(1:1.6183):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가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아짐. 율동(리듬): 반복하거나 교차시켜 움직임(반복 교차, 점이 점증), 통일과 변화 강조와 대비: 강조(단조로움을 피하기위해 비대칭적 균형) 조화: 균형감과 안정적임의 결합,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 없이 질서가 잡힘. |
형태의 분류 및 특징 | 이념적 형태: 실제적으로 감각으로 지각은 못하지만 느껴짐(점, 선, 면, 입체) 현실적 형태: 현실에 있는 것 (자연적인, 인위적인) |
형태의 심리- 게슈탈트의 시각에 관한 법칙 (군화의 법칙) |
1. 근접성의 원리: 가까이 있는 것은 패턴이나 그룹으로 무리지어 보임 2. 유사원리: 유사한 형태, 색, 질감을 가진것끼리 동등해 보임. 3.연속성의 원리: 배열과 진행 방향이 비슷한 것끼리 연속되어 있으면 하나로 보임. 4. 폐쇄성의 원리: 닫혀있지 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보이거나 무리지어 보임. 5. 대칭성의 원리 |
형태의 심리 - 착시 |
1. 기하학적 형태: 수적 법칙에 의하여 규칙적이고, 명쾌한 조형적 감정 유발 |
색의 정의 | 색: 빛의 스펙트럼에 의해 성질의 차이가 생기는 시각적인 감각 특성 빛: 가시광선(눈에 보이는 범위 380~780nm, 무지개 빛) 적외선(780nm이상), 자외선,X선 감마선(380nm 이하) |
색의 지각과 효과 | 1. 명암순응: 처음엔 잘 보이지 않다가 점점 보이게됨. 명순응: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 암순응: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2. 박명시: 명소시 암소시의 중간 무렵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활동해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남. 푸르킨예 현상(박명현상으로 암순응됨에 따라 파랑과 빨강의 명도 차이가 변함. ) |
색지각설 | 3원색설: 영과 헬름홀츠. 시신경 섬유가 RGB 3원색을 지각함. 반대색설: 헤링. EGYB의 4원색을 지각함.(동시대비, 보색잔상) |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사람이 가장 예민하게 인식), 채도(순색, 청색, 탁색) |
표준 색상환 | 배열에 따라 유사색, 보색, 근접 보색으로 나뉨.(먼셀의 20색) |
표색계 | 물체색을 표시하는 색상 체계의미. 물리적이고 수치적인 방법으로 시감각적으로 색을 측정하여 결정함. 1. 먼셀표색계: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사용하여 표기. HVC. 명도의 단계를 11단계. 0= 검정 10=흰색 2. 오스트발트 포색계: 한 색상을 B(검정)+W(흰색)+C(순색량)=100%로 표현. 등백색(W 혼합량 같음), 등흑색(B혼합량 같음), 등순색(C혼합량 같음) |
색명법 | 색에 이름을 붙여서 표현함. 일반색명(계통색명): 감성적으로 느껴지는 느낌을 수식어로 덧붙임.( 어두운 파랑, 연보라) 관용색명: 관습적. 인명, 지명, 원료, 자연 등으로 붙임(코발트 블루, 무지개색) |
색의 혼합 | 1. 가산혼합: 더하면 밝아짐. 빛(RGB)의 혼합. 2. 감산혼합: 더하면 어두워짐. 색료(CMY)혼합. 3. 중간혼합: 혼합이 아닌데 혼합되어 보임. - 병치혼합: 베졸트. 모자이크 - 회전혼합: 맥스웰이 회전판 실험에서 발견한 혼합. |
색의 대비 | 배치된 색이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 차이가 생김. 1. 동시대비 : 인접하거나 다른 색 안에 놓여있는 두 색. - 색상대비: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두가지 색상이 영향을받음 - 명도대비: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음. - 채도대비: 명도는 비슷하지만,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영향. - 보색대비: 보색인 두 색상이 영향을 줌. - 연변대비: 경계선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극명. 2. 계시대비: 소극적 잔상. 3. 한난대비: 따듯한 색과 차가운 색 대비 4. 면적대비: 크기에따라 다르게 느껴짐. |
색의 지각적 효과 | 1. 동화현상: 대비와 달리 주변 색상에 가깝게 느껴짐. 2. 주목성: 명도나 채도가 높아 눈에 잘보임. 3. 명시성(가시성, 시인성): 먼거리에서 잘보임. 4. 진출색: 따뜻, 명도, 채도가 높으면 진출 <-> 후퇴색 5. 팽창색: 따뜻, 명도, 채도가 높으면 팽창 <-> 수축색 |
색의 감정적 효과 | 온도감, 중량감, 강약감, 경연감 |
색의 상징 및 효과 | 빨강(태양, 불, 위험, 식욕 자극) 주황(만족, 건강) 노랑(식욕 자극, 피로 회복) 녹색(숲, 쓴맛, 식욕 저하) 파랑(바다, 물, 여름, 시원함, 쓴맛, 식욕 저하) 보라(우아함, 화려함, 감수성, 신앙심, 식욕 저하) 흰색(겨울, 순결, 순수) 검정(주검, 밤, 엄숙미, 심신의 피로야기, 위험과 슬픔, 우울증 야기) |
색채조화 | 배색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다름. - 유사조화: 색상이 잘 어울림. 명도, 색상, 주조색 조화 - 대비조화: 보색을 배색함. - 색상에 의한 배색: 동일(단조로움, 편함) 유사(온화, 활발) 반대(보색관계 다이나믹, 온도반대 강렬함) - 명도에 의한 배색: 유사(고명도: 경쾌 깨끗 <-> 저명도: 무거움, 침울) |
색의 역사 | 뉴턴 - 프리즘 빛의 입자설. 스펙트럼 오스트발트 - 색채의 표준화 연구 |
색채조화의 공통원리 | 저드의 색채조화론 - 질서(유채, 무채 조화), 유사, 동류(친근감), 명료성(비모호성), 대비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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