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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요약 정리- 디자인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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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란?
사전적 의미:
의장, 도안(1950), 계획, 설계

유래: 라틴어 데시그나레에서 유래되어 근대 디자인 운동 이후 사용됨.(1960)

디자인의 조건
합목적성(목표성) + 경제성 + 심미성 + 독창성 = 질서성

디자인의 과정
1. 발상 단계 : 모방 - 수정 - 적용 - 혁신

2. 디자인 단계 : 발의 - 확인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렌더링(완성 예성도) - 목업(실물 외장 모형)) - 개발 - 전달

근대 디자인의 역사
1.
미술공예운동: 산업화에 저항, 윌리엄 모리스

2. 아르누보: 새로운 예술, 식물 모티브, 알퐁소 뮈샤, 가우디

3. 독일공작연맹(DWB): 기능 위주 디자인, 헤르만 무테지우스

4. 큐비즘(입체주의): 자연 해석과 아프리카 원시 조각의 형태감이 동기, 세잔, 피카소

5. 구성주의: 러시아. 금속, 유리 등의 공업재료와 기하학적이고 기계적인 형태 이용. 대량 생산

6. 데 스틸(신조형주의): 네덜란드어로 양식, 기하학적 단순화된 평면 구성

7. 바우하우스: 현대 디자인의 이정표, 월터 그로피우스

현대 디자인의 역사
1. 다다이즘: 목마를 의미하는 다다에서 나옴. 충동, 욕망 의미

2. 초현실주의: 무의식, 살바도르 달리

3. 추상표현주의: 바넷 뉴먼, 잭슨 폴락.

4. 포스트모더니즘, 팝아트(앤디) <-> 옵아트

5. 미니멀 아트: ABC아트, 환원적 예술

6. 반디자인 운동: 빅터 파파넥(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하던 전통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디자인의 기능을 복합 기능이라 정의. 방법, 용도, 필요성, 목적지향성, 연상, 미학으로 구성)

시각 디자인의
 4대 매체

포스터, 신문 광고, 잡지 광고, TV 광고

디자인의 분류
공업디자인(프로덕트)  

     2차원: 텍스타일, 벽지, 인테리어 패브릭
     3차원: 용기, 가구, 액세서리, 잡화, 전자, 문구, 운송수단

시각디자인
     2차원: 광고, 편집, 아이덴티티(CIP),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웹
     3차원: POP 광고, 패키지(포장)
     4차원: TV CF

환경디자인
     인테리어/원예/조경 디자인이 속함.
     건물 외벽을 장식하는 슈퍼그래픽이 속함.

시각 전달 디자인
1.아이덴티티: 기업을 위한 통합전략(CI, CIP: 디자인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임. 베이직 시스템(마크)과 어플리케이션 시스템(매체 적용)으로 분류), 시각적 통일성(VI), 기업과 사원의 행위(MI), 최고 경영자(PI), 웹(web identity)

2. 타이포그래피: 문자와 활자를 이용.
구성요소: 베이스 라인- 기본선

세리프- 글자 끝 부분 돌기, 디센더- 아래쪽으로 뻗음
산세리프- 돌기 없음, 어센더- 위로 뻗음

디자인의 개념요소
점: 형태의 최소 단위, 위치만 있고 길이 깊이 무게가 없음.

선: 점의 이동에 따라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수평선(평온, 안정감), 수직선(높이감, 엄숙함, 긴장감), 사선(운   동감, 활동감, 불안정함), 곡선   (부드러움), 가는선(우아함), 굵은   선(힘, 중후함), 유기적인 선(자연적), 무기적인 선(컴퓨터)

면: 선의 이동에 따라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단곡면(원기둥처럼 축을 따라 직선을 그을 수 있는 면),
 복곡면(구면처럼 직선을 그을 수 없는 면)

입체: 면이 이동에 따라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디자인의
시각요소

형: 어떤 형체의 평면적인 모양, 2차원

형태: 형체의 입체적인 모양, 3차원(자연, 인공, 추상)

질감: 촉각에 의한 질감, 시각적 질감(장식적, 자연적, 기계적)

디자인의 상관 요소
결합되었을 경우 나타내는 속성(위치, 방향, 공간감,중량감)

디자인의 원리
균형
: 시작적인 안정감(비대칭: 대칭이 아니지만 비중이 안정- 개성적이고 활동적)

비례(비율): 요소의 전체와 부분을 연관시켜 상대적으로 설명
 등비수열비례(1:2:4:8:16): 같은 비율의 비례
 황금 비례(1:1.6183):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가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아짐.

율동(리듬): 반복하거나 교차시켜 움직임(반복 교차, 점이 ), 통일과 변화

강조와 대비: 강조(단조로움을 피하기위해 비대칭적 균형)

조화: 균형감 안정적임의 결합,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 없이 질서가 잡힘.

형태의 분류 및 특징
이념적 형태: 실제적으로 감각으로 지각은 못하지만 느껴짐(점, 선, 면, 입체)

현실적 형태: 현실에 있는 것 (자연적인, 인위적인)

형태의 심리- 게슈탈트의
시각에 관한 법칙
(군화의 법칙)

1.
근접의 원리: 가까이 있는 것은 패턴이나 그룹으로 무리지어 보임

2. 유사원리: 유사한 형태, 색, 질감을 가진것끼리 동등해 보임.

3.연속성의 원리: 배열과 진행 방향이 비슷한 것끼리 연속되어 있으면 하나로 보임.

4. 폐쇄성의 원리: 닫혀있지 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보이거나 무리지어 보임.

5. 대칭성의 원리

형태의 심리
- 착시
1. 기하학적 형태: 수적 법칙에 의하여 규칙적이고, 명쾌한 조형적 감정 유발

색의 정의
색: 빛의 스펙트럼에 의해 성질의 차이가 생기는 시각적인 감각 특성

빛: 가시광선(눈에 보이는 범위 380~780nm, 무지개 빛)
   적외선(780nm이상), 자외선,X선 감마선(380nm 이하)

색의 지각과 효과
1. 명암순응: 처음엔 잘 보이지 않다가 점점 보이게됨.

 명순응: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
 암순응: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2. 박명시: 명소시 암소시의 중간 무렵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활동해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남. 푸르킨예 현상(박명현상으로 암순응됨에 따라 파랑과 빨강의 명도 차이가 변함. )

색지각설
3원색설: 영과 헬름홀츠. 시신경 섬유가 RGB 3원색을 지각함.

반대색설: 헤링. EGYB의 4원색을 지각함.(동시대비, 보색잔상)

색의 3속성
색상, 명도(사람이 가장 예민하게 인식), 채도(순색, 청색, 탁색)

표준 색상환
배열에 따라 유사색, 보색, 근접 보색으로 나뉨.(먼셀의 20색)

표색계
물체색을 표시하는 색상 체계의미. 물리적이고 수치적인 방법으로 시감각적으로 색을 측정하여 결정함.

1. 먼셀표색계: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사용하여 표기. HVC. 명도의 단계를 11단계. 0= 검정 10=흰색

2. 오스트발트 포색계: 한 색상을 B(검정)+W(흰색)+C(순색량)=100%로 표현. 등백색(W 혼합량 같음), 등흑색(B혼합량 같음), 등순색(C혼합량 같음)

색명법
색에 이름을 붙여서 표현함.

일반색명(계통색명): 감성적으로 느껴지는 느낌을 수식어로 덧붙임.( 어두운 파랑, 연보라)

관용색명: 관습적. 인명, 지명, 원료, 자연 등으로 붙임(코발트 블루, 무지개색)

색의 혼합
1. 가산혼합: 더하면 밝아짐. 빛(RGB)의 혼합.

2. 감산혼합: 더하면 어두워짐. 색료(CMY)혼합.

3. 중간혼합: 혼합이 아닌데 혼합되어 보임.
 - 병치혼합: 베졸트. 모자이크
 - 회전혼합: 맥스웰이 회전판 실험에서 발견한 혼합.

색의 대비
배치된 색이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 차이가 생김.

1. 동시대비 : 인접하거나 다른 색 안에 놓여있는 두 색.
 - 색상대비: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두가지 색상이 영향을받음
 - 명도대비: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음.
 - 채도대비: 명도는 비슷하지만,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영향.
 - 보색대비: 보색인 두 색상이 영향을 줌.
 - 연변대비: 경계선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극명.

2. 계시대비: 소극적 잔상.

3. 한난대비: 따듯한 색과 차가운 색 대비

4. 면적대비: 크기에따라 다르게 느껴짐.

색의 지각적 효과
1. 동화현상: 대비와 달리 주변 색상에 가깝게 느껴짐.

2. 주목성: 명도나 채도가 높아 눈에 잘보임.

3. 명시성(가시성, 시인성): 먼거리에서 잘보임.

4. 진출색: 따뜻, 명도, 채도가 높으면 진출 <-> 후퇴색

5. 팽창색: 따뜻, 명도, 채도가 높으면 팽창 <-> 수축색

색의 감정적 효과 온도감, 중량감, 강약감, 경연감
색의 상징 및 효과
빨강(태양, 불, 위험, 식욕 자극) 주황(만족, 건강) 노랑(식욕 자극, 피로 회복) 녹색(숲, 쓴맛, 식욕 저하) 파랑(바다, 물, 여름, 시원함, 쓴맛, 식욕 저하) 보라(우아함, 화려함, 감수성, 신앙심, 식욕 저하) 흰색(겨울, 순결, 순수) 검정(주검, 밤, 엄숙미, 심신의 피로야기, 위험과 슬픔, 우울증 야기)  

색채조화
배색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다름.

- 유사조화: 색상이 잘 어울림. 명도, 색상, 주조색 조화
- 대비조화: 보색을 배색함.
- 색상에 의한 배색: 동일(단조로움, 편함) 유사(온화, 활발)  반대(보색관계 다이나믹, 온도반대 강렬함)
- 명도에 의한 배색: 유사(고명도: 경쾌 깨끗 <-> 저명도: 무거움, 침울)

색의 역사
뉴턴
- 프리즘 빛의 입자설. 스펙트럼

오스트발트 - 색채의 표준화 연구

색채조화의 공통원리
저드의 색채조화론 - 질서(유채, 무채 조화), 유사, 동류
(친근감), 명료성(비모호성), 대비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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